이러한 디스커버의 리브랜딩은 단순한 시각적 변화를 넘어, 사용자와 콘텐츠 사이의 관계를 다시 정의하는 과정이었습니다. 사용자가 부담없이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는 기존 ‘피드형 UI’의 가볍고 심플한 탐색경험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배경과 각 콘텐츠의 목적, 맥락에 맞는 최적의 전시모듈 설계를 위한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우리가 해결해야 했던 이슈들
Connected Services
Module Architecture Design
Module Classification System
Feed Type
수동피드(Manual)
자동피드(Automated)
Content Type
TXT (텍스트형)
IMG (이미지형)
Product (상품형)
Coupon (쿠폰형)
Series (시리즈형)
Size Type
XS (Extra Small)
S (Small)
Double
M (Medium)
SQ (Square)
L (Large)
XL (Extra Large)
Layout Type
1단
2단
Option
타이틀
카테고리
이미지
버튼
부가정보
관리자는 손쉽게 콘텐츠를 관리하고 전시를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콘텐츠 운영의 민첩성과 서비스 품질의 일관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축된 전시 모듈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기 위한 Admin 설계도 뒷받침되었습니다. 외부 시스템과의 연동, 콘텐츠 유형별 유연한 노출 전략까지 고려하여 실무에서 목적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전시모듈을 선택·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완성했습니다.
Time-Limited Module
타임리밋 모듈
긴급성과 희소성을 강조하여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타임리밋 모듈은, 한정된 시간
내에 특별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즉각적 참여를 촉진하는 전시 형태를 지향했습니다.
특별 행사나 이벤트 시 사용하며, 개인화 추천 콘텐츠 중에서도 최상단에 자동 노출되는
로직을 적용해 주목도를 극대화하는데 집중했습니다.
Short-Content Module
Module Preview
요즘 이카드
매력적인 혜택의 카드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본격 신한카드’ 전시 페이지
목록형
카드형(대)
카드형(소)
카드형(대)
카드형(중)
카드형(대)
카드형(소)
카드형(소)
팝업스토어
오늘 가볼만한 곳 있나? 지금 가장 트렌디한 팝업 소개
MZ세대의 문화적 관심사와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트렌디한 콘텐츠 섹션으로, 팝업스토어, 문화 이벤트, 트렌드 스팟 등의 정보를 신한카드 혜택과 연결해 제공함으로써, 라이프스타일과 금융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융합했습니다.
오늘의 발견
매일 매일 새로운 소식을 발견하다.
매거진 경험을 통한 몰입형 정보탐색 버티컬 페이지
매일 업데이트되는 금융 인사이트를 통해 사용자의 일상과 금융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콘텐츠 허브로, ‘오늘 나에게 의미 있는 금융 정보'를 큐레이션하는 전시 페이지입니다.
페이지 진입 시 뉴스 콘텐츠가 모이는 듯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흩어진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는 느낌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스와이프마다 각 인사이트 페이지가 전환되면서 사용자에게 ‘발견의 순간’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서프라이즈 경험을 설계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부터 전문 금융지식까지
콘텐츠 스펙트럼 확장의 기반, 시리즈 구조 설계
콘텐츠의 다양성 속에서도 사용자의 깊이 있는 탐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를 시리즈로 묶어 발행가능한 구조를 추가했습니다. 콘텐츠 간, 그리고 시리즈 내 각 콘텐츠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고리를 만들어 사용자의 깊이있는 탐색 경험과 인게이지먼트 증대를 의도했습니다.
앞으로 신한SOL페이 디스커버에서는 금융과 일상을 연결하는 라이트한 콘텐츠부터 전문적인 금융 지식까지 다룰 수 있는 시리즈 구조를 통해, 점진적으로 각 분야별 시리즈(금융, 비금융)로의 확장과 포트폴리오 다양화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강화된 검색 & 개인화 활동 관리
엘라스틱 서치 도입, '내 활동' 메뉴 신설
또한, 사용자가 디스커버에서 쌓아온 소중한 상호작용을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도록 ‘내 활동’ 메뉴를 신설해 이전보다 더 풍부하고 일관된 탐색 경험과 관심 기반의 재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엘라스틱 서치 기반 고도화된 검색
사용자는 디스커버 내 모든 상호작용 활동 - 스크랩, 반응, 댓글 등을 개인화된 공간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참여했던 콘텐츠를 손쉽게 다시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연속적 탐색도 가능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적된 사용자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잠재적 관심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과거 활동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다른 사용자들의 선호 콘텐츠를 제안함으로써, 새로운 발견의 기회를 확장했습니다.
끊김없는 워크플로우,
효율을 완성하는 협업 프로세스
실시간 협업으로 완성한 Seamless Workflow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에 PPT로 화면 설계를 진행하던 고객사의 정책 전환 과정에서 수행된 사례입니다. 신한카드는 Figma 기반의 실시간 협업 환경으로의 전환을 추진중이며, 본 프로젝트를 통해 그 전환의 레퍼런스를 구축했습니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파일에서 동시에 작업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버전 관리 이슈와 커뮤니케이션 병목을 효과적으로 해소했습니다. 특히 UI 스케치 단계에서 빠르게 레이아웃을 설계하고, 디자인 확정 후 각 화면 정의 문서에 즉시 반영하는 Seamless한 기획-디자인 연계 프로세스를 마련했습니다.
디스커버_기획_지안
디스커버_디자인_의건
디스커버_디자인_준하

UI/UX 설계의 확장성 확보
공통 UI를 마스터 컴포넌트화하고 Variants 및 Auto Layout 기능을 활용해 수정 및 확장 시 높은 효율성을 발휘하였고, 버전 관리와 다양한 플러그인을 병행해 프로젝트 전 주기의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UI 컴포넌트 설계
정책정의 & 화면 상세설계에 반영
Strategic Content
Migration
2천여 개 기존 콘텐츠, 완벽한
전환을 위한 체계적 마이그레이션
Planning: 구조부터 흐름까지
고려한 마이그레이션 설계
디스커버 리뉴얼은 기존 콘텐츠 구조와 기준정보 체계를 재정의하는 작업이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2천여 개에 달하는 기존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하기 위해, 항목의 신설·변경·삭제가 발생하는 구조를 사전에 정리하고 각 데이터 유형별 활용방식과 흐름을 명확히 설계했습니다. To-Be와 As-Is 간 매핑관계를 시각화하고, 기준정보 변화와 콘텐츠 속성 정의를 기획 초기단계에서 체계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운영팀과 개발팀 모두가 동일한 기준 아래 작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데이터 중복과 노출 편향을 방지하기 위한 논리적 구조를 정리하고, 실제 운영단계까지 고려한 정의서 및 프로세스 가이드를 함께 구축했습니다.
리뉴얼된 디스커버의 룩앤필에 맞춰, 마이그레이션 대상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리디자인했습니다. 각 콘텐츠가 가진 맥락과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해석해 빠른 이해와 전환을 돕는 구조로 조율했습니다. 콘텐츠가 어떤 배열에서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디자인 중복성 방지, 정보 편향 방지, 시각적 몰입도 유지라는 세 가지 축을 기준으로 디자인 시스템을 정립했습니다. 전체 무드와 톤을 잃지 않도록 시각적 규칙을 세밀하게 조율했고, 오픈 이후에도 균일한 품질이 유지될 수 있도록 운영가이드를 수립하고 전달했습니다.

Testing Method
완벽한 프로젝트 마무리를 위한 차별화된 검증
QA계획서 예시
테스트에 대한 마음가짐부터 테스트 방법론, 이슈 등록가이드, 필요한 Data 정의 등 테스트 전반에 대한 계획서이자 지침서
Test Sceanario & UseCase 예시
Defect Lifecycle 예시
체계적 테스트 프로세스
테스트 개요 및 계획 수립부터 결함 관리, 오픈 결정 기준, 단계별 QA산출물 관리까지 8단계의 체계적인 프로세스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명확한 R&R 정의와 테스트 일정 관리, 실적 관리 방안을 수립하고, Defect Lifecycle과 이슈 등록 가이드를 통해 결함의 발견부터 해결까지 완벽히 추적합니다.
테스트 Daily Cycle을 통한 일별 품질 관리와 사전 세팅 및 테스트 데이터 준비까지 모든 단계에서 전문적인 QA 방법론을 적용하여 최고 품질의 결과물을 보장합니다.

Chief Product Officer
Park Hanjun
Product Manager
Jian
Bae Aeremiso
Product Designer
Kim Eun Hye
Kim Jun Ha
Jeong Euigeon
Client
Shinhan Card
25.07